22년도 신입사원 채용이 진행된다는 글을 보고 회사 지원시 준비했던 내용을 공유하고자 후기를 작성하게 되었다.

( 개인적인 의견으로 작성된 글입니다. )

 


0. 전형절차


1. 입사지원

금융권으로 취업을 준비하던 중 자소설닷컴에서 채용공고를 보게 되어 지원하게 되었다.


2. 서류전형

보통 채용 공고를 보고 자소서를 작성하게 되는데, '나만의 합격 자소서'가 있다면 대부분의 경우 해당 자소서를 다듬어 활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나는 지원 당시 다듬어 사용할 자소서가 없었기때문에 새로 작성했었던 것 같다. 자소서를 작성하기 전에 'IBK시스템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회사의 인재상에 대해 파악하고 해당 인재상에 맞는 프로젝트 경험들로 자소서를 작성했다.


3. 필기시험

필기는 오프라인으로 진행되었으며 '잠신고등학교'에서 진행되었다. 과목을 미리 알려주셨는데 정보처리기사와 비슷한 느낌을 받아서 정보처리기사 시험을 준비했을 때 봤던 자료로 공부를 대신했다. 과목은 IT상식, S/W공학, 프로그래밍, 인프라 및 보안, 데이터베이스였는데 개인적으로 쉬운 과목은 쉽다고 느꼈지만 IT상식은 신기술이 나와서 당황했다. 찍은 문제도 있어서 불합격이라고 생각했는데 합격인원이 4배수 이내여서 실무면접을 보러갈 수 있었다. (나중에 들은 얘기지만 이번 공채 필기점수가 낮았다고 한다,,,,,,ㅎ,,,,)


4. 실무면접

실무면접은 공통적으로 '자기소개/지원동기/장단점/회사와 관련된 앱(or 기술스택) 사용/입사 후 포부/마지막할말'과 가장 중요한 '자소서에 작성한 프로젝트 내용과 프로젝트에서 사용한 기술 답변'을 준비했다. 추가 질문들은 다른 블로그에도 많이 있기때문에 검색해서 최대한 많은 질문에 답변을 준비해두는게 좋을 것 같다. 각각에 맞는 답변은 유튜브에서 많이 참고하였고, 다른 분들의 블로그 합격 답변도 참고했다. 특히 공통 질문들은 유튜브를 많이 참고하였고 자기소개서 기반의 프로젝트 내용은 사용한 기술 스택과 프로젝트 내용 그리고 나의 역할에 대해 꼼꼼히 준비했다.

+) IBK시스템은 회사에서 사용하는 기술들을 홈페이지에서도 언급하고 있으니 본인이 준비한 프로젝트와 연관지어서 면접을 준비하면 좋을 것 같다. 

+) 타회사에서 IBK시스템으로 이직을 준비 중이라면 꼭 이직에 대한 답변을 잘 준비해야할 것 같다.


5. 임원면접

임원면접의 경우 실무면접과는 달리 인성을 기반으로 진행되기때문에 실무면접에서 준비했던 답변들은 기본적으로 준비했고, 나머지 상황면접의 경우는 구글에 검색했을 때 나오는 질문들만 스토리를 만들어서 답변을 정리하고 내 본연의 모습을 보여드리고자 따로 준비하지 않았던 것 같다. 임원면접의 경우 어떤 질문이 나올지 모르기 때문에 회사의 인재상에 맞는 사람이 되고자 평상시에도 계속 회사의 인재상에 대해 생각했다.


6. 건강검진

건강검진은 하나로재단에서 진행되었고, 사람이 많아서 정신없었다. 기본적인 채용 건강검진이 진행되었고 1~2시간정도 진행되었던 것 같다.

 

 


졸업 후 SSAFY(삼성청년소프트웨어아카데미)를 하면서 취업준비를 병행했는데, 컨설턴트님에게 많은 도움을 받아 차근차근 준비해서 취준기간이 1년을 넘기지 않았던 것 같다. 그 당시 받았던 문자들과 합격 안내를 보니까 취준할 때 힘들었던 기억이 많이 미화된 것 같기도 하다ㅎㅎ(SSAFY 프로젝트를 하면서 취준을 병행해서 팀원들에게 양해를 구했었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팀원들의 배려가 너무 고마웠다❤️). IBK시스템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도 차근차근 준비해서 좋은 결과를 얻으셨으면 좋겠다!